홈 오피스 인테리어 팁
이번 글에서는 홈 오피스 인테리어 팁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코로나19 이후 시간과 장소에 상관없이 일할 수 있는 효율적인 근무 방식인 재택근무가 빠르게 자리잡았습니다. 그만큼 재택 근무의 장점이 많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업무의 30%정도는 집에서 노트북으로 해결합니다. 휴일이나 퇴근 후 갑자기 중요한 업무가 생겼을 때 사무실로 달려가지 않고 집에서 간단하게 해결합니다. 이처럼 재택 근무는 장점이 많지만 의외로 단점도 많습니다. 따라서 몇 가지를 보완하면 홈 오피스의 업무 효율을 더욱 높여줄 수 있습니다.

자연광을 최대한 활용
적절한 조명은 생산성과 업무 효율을 높여줍니다. 너무 어두운 조명은 눈의 피로를 유발하고 반대로 너무 밝은 조명은 눈부심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자연광을 최대한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창문 근처에 책상을 배치하고 블라인드나 커튼으로 빛을 조절하시기 바랍니다.
자연광이 충분하지 않다면 스탠드 조명이나 플로어 램프를 추가하면 됩니다.
업무용 의자 사용
홈 오피스에서 간과하기 쉬운 것이 바로 업무를 보는 의자입니다. 예전에 다국적 기업 오피스를 많이 공사하면서 놀란 점은 한국에 진출한 외국 기업에 근무하는 외국인들은 자신들이 근무하는 사무실의 가구들에 대한 사양에 대해서 아주 디테일하게 확인한다는 점이었습니다. 특히 의자는 아주 꼼꼼하게 사양을 체크했습니다.
몇 시간 혹은 하루 종일 앉아서 작업을 해야 하므로 오랜 시간 작업에도 불편하지 않아야 하고 또 너무 편해서 느슨해지지 않는 의자여야 합니다. 높이, 모양, 소재 등 사람마다 자신에게 맞는 의자가 다 다릅니다. 따라서 이케아나 대형마트 혹은 가구점을 방문해서 직접 의자에 앉아보고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제품을 선택해서 찾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의자에는 어느 정도 비용을 투자하시는 것이 업무 효율을 높이고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점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정돈된 작업 환경
많은 사람들은 집 안의 작업 공간을 꾸밀 때 너무 많은 장식품으로 채우는 실수를 저지릅니다. 책상 위에 식물, 캔들, 그리고 스타일리시한 데스크 용품을 가득 올려놓죠. 이런 아이템들이 사진으로는 멋지게 보이지만, 실제로는 작업에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책상은 작업 공간입니다. 깔끔한 미니멀리즘이 잘 꾸며진 공간보다 더 예쁘고 매력적일 수 있습니다.
충분한 작업공간 확보
여러분의 책상이 노트북, 노트, 그리고 다른 필요한 물건들을 모두 수월하게 놓을 수 없다면, 작업공간이 충분히 크지 않다는 것 입니다. 공간 제약이 있다면, 창의적으로 생각해보세요. 자주 사용하는 물건을 책상 아래에 보관하거나, 장식품을 과감히 줄여서 책상 공간을 최대한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만약 여유가 있다면, 더 큰 책상에 투자하거나 집 안의 다른 큰 테이블(식탁이나 주방 카운터)을 새로운 작업 공간으로 바꿔보는 것도 홈 오피스 꾸미기의 좋은 방법입니다.
침실에서의 작업
홈 오피스 인테리어에서 절대 피해야 할 작업은 바로 침대에서 작업을 하는 것 입니다. 지금까지 아무 문제없이 이 방식으로 일해왔다고 하셔도 절대 그대로 하시면 안됩니다.
침실과 작업공간을 분리하셔야 합니다. 별도의 책상이 없다면 차라리 주방 식탁에서 업무를 보시기 바랍니다. 침실은 오직 휴식 공간으로 남겨둬야 합니다. 그래야 업무와 수면의 질을 높일 수 있습니다.
맺음말
많은 사람들이 인스타그램에 어울릴 만큼 멋진 집 안의 작업 공간을 꿈꾸지만, 실제로 집에서 일해본 사람들은 예쁜 외관이 전부가 아니라는 사실을 잘 압니다. 예쁜 공간을 꾸미는 데 집중하다가 실제로는 불편한 가구나 산만한 장식 등으로 인해 공간의 균형이 깨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집에서 일을 하는 이유는 좀 더 효율적으로 일을 하기 위해서입니다. 그런데 작업공간이 제대로 갖추어지지 않아 일과 사생활의 밸런스가 깨지면 오히려 능률이 떨어지고 자괴감이 들 수 있습니다.
단 몇 가지 간단한 변화로, 집중이 안 되는 공간을 창의적 에너지가 넘치는 공간으로 탈바꿈할 수 있습니다. 즐겁게 일하고 효율적으로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공간을 만들 수 있습니다.
다음글 : 화장실 리모델링 팁